주식 투자할 때 지키면 좋은 몇 가지 원칙들

사람들은 근로 또는 사업 외 소득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근로 및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금융소득, 임대소득 등으로 생활하는 데 지장이 없다면 이러한 걱정을 하지 않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항상 부수입을 올리고 싶어 합니다.

성공하는 주식투자를 위한 몇 가지 원칙들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을 제외하고 부수입을 올리기에 가장 일반적인 것이 주식투자입니다. 주식투자는 부동산투자와 달리 소액으로도 가능하고 환금성이 뛰어나서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투자처입니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해외주식도 소수점으로 거래할 수 있고 매력적인 ETF도 스마트폰으로 주문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렇게 투자하기 좋은 환경에 살고 있는데, 많은 사람은 투자에 실패합니다. 아래 나열된 원칙들은 흔히 말하는 투자의 고수들이 수시로 강조하는 내용들입니다. 

주식차트

시간을 견뎌야 한다

시간을 견딘다는 개념은 단기투자와 장기투자 모두 해당이 되는 내용입니다. 오버나잇을 하지 않는 단타 매매라도 1분을 못 견뎌서 손해가 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통제하고 견딘다는 것은 머릿속으로는 쉬워 보이지만 실제 매매시장에 들어갔을 때 몸과 손가락이 따로 움직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견디고 통제할 수 있어야만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면 안된다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상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수천 개 이상의 종목 중에서 본인이 잘 아는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잘 아는 기업과 좋아하는 기업은 구분해야 하며 종목(기업)에 감정을 넣게 되면 객관적인 시각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민감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론적인 지식수준이 똑같은 두 명의 사람이 있다고 쳤을 때, 결국 감각적이고 센스있는 사람이 수익을 내기 유리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정보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야만 냉혹한 시장에서 승부를 낼 수 있습니다. 경제, 사회, 국제소식에 전혀 관심이 없고 하기 싫은 숙제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된다면 직접투자는 지양하고 간접투자를 하는 게 유리합니다.

분할매수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공부를 아무리 열심히 하고 잘 아는 기업에 투자하더라도 다양한 외부 변수 때문에 시장은 예상한 것과 반대로 흘러갈 수 있습니다. 나는 사람이기 때문에 예측하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큰 흐름의 근사치에만 접근한다는 전략으로 분할 매수를 해야 합니다. 상당량의 시드머니를 보유했다면 매수 스케줄을 세밀하게 짜서 계획대로 매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익실현 매도는 차분하게 해야한다.

주식을 매도할 때는 손절과 익절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보통 손절은 손절 라인을 설정하는데, 익절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수익이 나서 익절할때도 목표한 수익에 도달했을 때 이루어져야 합니다. 기분에 따라 매도하게 되면 지켜왔던 원칙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익절도 100% 전량 매도 보다는 수익 구간별 비중을 만들어 그 계획에 따라 실행하는 게 좋습니다.

현금으로만 투자해야한다

빚을 내서 주식을 합니다. 이는 이론적으로 봤을 때 레버리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인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탐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레버리지를 통해 수익을 내면 그 달콤하고 짜릿한 기억 때문에 손을 털고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레버리지를 극대화해서 매매하다 보면 9번 수익을 내도 1번만 잘못되면 수익분을 다 반납하게 됩니다.

인내

그래도 꼭 레버리지를 사용해야 한다면 증권회사를 통해 돈을 빌리지 말고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그 현금으로 매매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대매매는 막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