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1조 3,000억 달러(우리돈 1,700조)의 회사를 창업한 제프 베이조스는 아마존의 창업자입니다. 제프 베이조스의 자산은 2024년 기준 약 230조로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부와 명성을 쌓은 제프 베이조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그의 명언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Amazon 개요
아마존은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amazon.com에서는 없는 것이 없습니다. 아마존은 쇼핑몰과 더불어 클라우드 플랫폼(AWS)을 제공합니다. AWS는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애플, 넷필릭스 등이 주요 고객입니다. 지금은 생성형 AI칩 개발에도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시작
이렇게 거대한 기업은 온라인 서점이 첫 시작이었습니다. 1994년 직장을 관두고 아마존닷컴을 창업한 제프 베이조스는 책을 팔기 시작하면서 비디오 및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로 확대하다가 현재의 공룡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가치
우리나라 시가총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비교하면 4배 이상 높고 미래 성장성도 더 높게 보는 게 현재의 관점입니다. 주식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아마존은 매력적인 종목이고 이견을 없을 것입니다.
제프 베이조스의 명언
최근 은퇴를 한 제프 베이조스는 30년 기간 동안 말도 안 되는 업적을 이뤄낸 성공적인 CEO입니다. 그는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영감을 주는 인물입니다. 이런 인물의 명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습니다.
Part.A
-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라. 개발하라. 그리고 인내하며 기다려라.
- 고객에게 돈을 더 받기 위해 일하는 회사와, 덜 받기 위해 일하는 회사가 있다. 아마존은 후자다.
- 회사 브랜드는 개인의 평판과 같다. 명성은 힘든 일을 잘해 내려고 노력할 때 얻을 수 있다.
-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다름사람들이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고집을 피워야 한다.
- 모든 비지니스는 젊어야 한다. 고객과 함께 나이를 먹는다면 싸구려 물건만 팔게 된다.
Part.B
- 비판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새로운 것을 할 수 없다.
- 사업을 확장하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내가 잘하는 것을 확장하는것, 또 다른 하나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역방향으로 만들어 가는것이다.
- 화려하게 보이는데 중독되어서는 안된다. 빛나는 것은 지속되지 않기 때문이다.
- 비지니스와 인생에서 모든 최선의 결정은 분석이 아니고 직관과 직감으로 내려졌다.
- 지혜롭지 않은 사람과 어울리기에 삶은 매우 짧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