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시 준비하기 초기 과정

자격요건 확인 및 충족

개인택시를 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법인택시 무사고를 달성해야 개인택시 자격이 주어졌는데, 택시업계에 청년층 유입을 위해 지금은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일반인들도 자격만 갖춰진다면 개인택시를 양수할 수 있습니다.

영업용 경력

영업용 경력은 노란색 번호판을 운행한 경력을 말합니다. 버스(마을/시내/시외/고속), 법인택시, 화물차 등등 노란색 번호판 경력이 3년 있으면 개인택시 양수가 바로 가능합니다. 물론 사고가 있으면 안 됩니다.

특이 사항으로는 지자체별로 경력 인정 기준이 상이하니 자세한 내용은 본인 거주 지자체에 문의를 통해 정확한 경력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인 무사고 5년

이 글을 검색해서 보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일반인 무사고 5년 경력에 해당하리라 판단됩니다. 무사고의 기준은 경찰서에서 발급받는 운전경력증명서 상에 사고 부분만 해당합니다.

법규 위반 항목은 여러 개가 있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경찰 접수 없이 보험 처리한 경우는 사고로 보지 않습니다. 또한 경찰 접수가 되어도 본인의 과실이 적어 피해 차량이면 사고 경력에 올라가지 않습니다.

실무적인 준비

5년 무사고가 유지 중인 일반 운전자나, 영업용 경력이 충족된 운전자는 개인택시 양수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택시 운전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택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야 양수교육을 신청할 수 있기도 합니다.

택시 운전자격증

택시 운전자격증은 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는 국가자격 시험입니다. 시험은 CBT로 이루어지며 평일 기준 거의 매일 시험이 있기 때문에 시험 내용만 숙지한다면 즉각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택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운전 적성 정밀검사도 받아 놓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양수할 때 필요로 합니다. 영업용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과거 수검 자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이 없습니다.

택시운전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총 21,500원입니다. 11,500원은 응시 수수료고 10,000원은 합격했을 경우 자격증 교부 수수료입니다. 합격하면 당일에 자격증을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은 교통 및 운수 관련 법규, 안전운행, 운송서비스, 지리 이렇게 4과목으로 구성되며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TS국가자격시험 바로가기

개인택시 양수교육

무사고 5년에 택시 자격증도 보유했다면 교통안전 체험교육센터에서 개인택시양수교육을 받을 자격이 주어집니다.

교통안전센터는 경기도 화성과 경상북도 상주 두 곳이 있으며 두 곳 모두 5일 과정입니다.

상주 교육센터는 기숙사가 있어서 숙박이 가능합니다. 화성은 기숙사가 없습니다.

교육 신청은 분기별로 받습니다. 2025년 1월~3월 교육은 직전 달인 2024년 12월에 신청합니다. 2025년 4월~6월 교육은 직전 달인 2025년 3월에 신청합니다. 교육 공고문은 12월 3월 6월 10월에 공고됩니다.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성, 상주 모두 100% 추첨제로 선정합니다. 예전에는 일부 선착순 일부 추첨제로 진행했는데 여러 가지 문제로 100% 추첨제로 바뀌었습니다. 추첨에 떨어진 경우 가점제를 부여해서 그다음 교육 추첨 시 유리하게 해준다고 하니 기대할 만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은 개인택시를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초기에 필요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괄적인 내용만 있으니 양지 바랍니다.

Leave a Comment